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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전술 : 3자 플레이에 대한 설명

과천칡냉면 2024. 9. 24.

공을 앞으로 전진시키는 것은 축구 감독이 직면하는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3자 플레이는 라인을 끊고 이를 달성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두드러진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3자 플레이에 대한 설명
5003자 플레이

 

3자 플레이란?

3자 플레이는 공을 소유한 팀이 상대방을 볼 쪽으로 끌어당길 때 발생합니다. 두 선수가 패스를 주고받은 후 세 번째 선수가 오프 더 볼을 받아 공간으로 달려갑니다. 따라서 3자 플레이는 직접 패스로는 찾을 수 없는 더 좋은 위치에 있는 선수를 찾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3자 플레이는 2대 2로 진행되던 경기에서 수적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버로드를 일으키려면 팀원 간의 협동심과 패스 및 이동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선수들은 팀 동료들의 플레이를 잘 이해하여 모두가 한마음으로 움직이고 패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조합에 참여하지 않은 선수도 포함되는데, 다른 선수의 오프 더 볼 움직임이 결정적으로 3번 선수를 포함한 세 명의 선수에게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자 플레이를 사용하는 방법

팀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3인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패스 각도를 만들기 위해 두 선수가 같은 패스 라인에 있지 않고 서로 다른 높이에 배치된 팀의 형태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피치의 전체 폭을 활용하는 것도 상대를 끌어내리는 데 중요합니다.

3자 플레이 기본
3자 플레이 기본

3자 플레이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먼저 선수가 공을 가지고 앞으로 이동하여 상대를 제자리에서 끌어내야 합니다(위). 상대가 볼을 운반하는 선수와 교전하기 위해 밖으로 이동하면, 팀 동료는 상대가 비워둔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근처에 있는 다른 팀원에게 패스를 전달할 수 있으며, 팀원은 상대 팀 구조의 틈새로 이동한 팀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한 선수가 라인 사이에 자리를 잡고 첫 패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상대 선수의 블라인드 사이드로 이동한 다른 선수에게 공을 넘깁니다(아래).

3자 플레이 기본
3자 플레이 기본

 

 

 

 

3자 플레이를 잘 활용하는 감독과 팀

펩 과르디올라, 지안 피에로 가스페리니 등 3인 플레이를 통해 라인을 무너뜨리는 팀으로 유명한 감독들이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의 정체성은 3인 플레이를 강조하기 때문에 감독이 누구든 3인 플레이를 자주, 그리고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과르디올라 감독의 맨체스터 시티는 공격 트라이앵글을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는 모든 선수가 경기장 어디에 있든 항상 최소 두 개의 패스 라인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3인 플레이는 포지션 플레이에 매우 중요합니다.

맨시티 3자 플레이
맨시티 3자 플레이

위의 플레이 시퀀스에서 맨시티는 피치의 마지막 3분의 1에 위치합니다. 라힘 스털링이 공을 소유하고 있고 주앙 칸셀로가 첫 패스를 위해 안쪽에 위치합니다. 케빈 데 브라위너가 첼시 센터백들 뒤쪽 공간으로 스리맨 돌파를 시도합니다. 벤 칠웰이 직접 패스 라인을 막고 있지만 스털링과 데 브라위너를 빠르게 연결하기 위한 의도입니다.

 

상대가 낮은 블록으로 내려서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삼각형과 패스 라인을 만들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패스가 나오더라도 더 정확하고 세밀한 패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완성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첼시가 맨시티를 상대로 후퇴했을 때 공격할 수 있는 공간을 줄였습니다(아래).

맨시티 3자 플레이
맨시티 3자 플레이

 

이런 상황에서는 볼을 운반하는 선수와 가장 가까운 선수의 움직임이 더 필요합니다. 존 스톤스는 첼시 선수들 뒤에서 공을 잡고 있는 첼시 선수들 뒤로 움직이는 칸셀로에게 공을 넘기려고 합니다. 이 움직임은 선수들로 하여금 뛰어나와 압박할 것인지, 아니면 제자리를 지킬 것인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패스 라인이 열리지 않자 스톤스는 베르나르도 실바에게 패스를 건네고, 실바는 빠른 속도로 첼시의 수비 라인을 무너뜨리기 위해 취소에게 패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공을 받은 첼시는 플레이 속도를 높이며 첼시 수비 뒷공간을 위협합니다.

 

 

 

 

 

가스페리니 (아틀란타)

가스페리니 감독의 아탈란타는 공격 플레이에서 트라이앵글을 사용합니다. 아탈란타는 항상 공을 순환시키고 상대를 움직일 수 있는 3번 선수를 찾습니다.

아탈란타 3자 플레이
아탈란타 3자 플레이

위의 예에서 아탈란타는 왼쪽 인사이드 채널에서 공격하고 있으며, 아약스 선수가 공을 누르고 있습니다. 가스페리니의 팀은 역삼각형을 사용하여 한 명의 선수(이 경우 베라트 짐시티)가 압박하는 선수 뒤에 두 명의 팀 동료와 함께 베이스를 형성합니다.

 

이 두 선수의 위치는 볼을 운반하는 선수에게 안쪽과 바깥쪽의 두 가지 가능한 패스 라인을 만들어줍니다. 압박하는 선수의 움직임에 따라 볼 캐리어가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짐시티는 고센스에게 패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페시나가 수비수 뒤로 스리맨으로 뛰어들고, 두 반 자파타가 중앙에서 같은 동작을 취합니다.

 

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의 3자 플레이
바르셀로나의 3자 플레이

바르셀로나는 높은 레알 소시에다드 라인(위)과 마주칩니다. 바르셀로나는 리오넬 메시, 앙투안 그리즈만, 페드리가 경기장 중앙에서 삼각형을 이룹니다. 이 세 선수가 합쳐진 후 왼쪽 측면에 있는 데스트가 바깥쪽의 자유로운 선수를 찾아냅니다. 이러한 일련의 중앙 패스를 통해 바르셀로나는 상대를 끌어들여 더욱 콤팩트하게 만듭니다. 이를 통해 외곽에 3자 플레이를 위한 공간을 창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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