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2는 전통적인 4명의 수비 라인과 두 쌍으로 나뉜 미드필더를 사용하는 포메이션입니다. 첫 번째 쌍인 더블 피벗은 수비수 앞 중앙 공간을 보호하고, 두 번째 쌍은 주로 두 명의 센터 포워드를 지원하며 라인 사이에서 활동합니다.
4-2-2-2 포메이션의 유래
'매직 박스', '매직 스퀘어' 또는 '매직 스퀘어'라고도 불리는 4-2-2-2 포메이션은 1950년대 브라질에서 플라비오 코스타가 자유롭고 유동적이며 즉흥적인 공격 플레이에 중점을 두면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프랑스의 알베르 바투 감독은 1950년대 랭스에서, 1960년대 생테티엔에서 4-2-2-2 전형을 사용하여 리그앙 최다인 8번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 후 4-2-2-2 시스템은 남미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되었는데, 프랑스 대표팀은 유로 1984에서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우승했습니다.
4-2-2-2에서 선수들의 소유권 내 역할은 무엇인가요?
풀백은 4-2-2-2에서 팀의 공격 폭을 제공하며 종종 더블 피벗보다 앞서 움직입니다. 센터백은 더블 피벗을 이용해 후방에서 빌드업을 하는 동시에 가능하면 공격형 미드필더에게 패스로 라인을 끊습니다.
더블 피벗은 볼 아래에서 공격을 지원하고, 전방 풀백의 안쪽과 뒤에서 커버를 제공합니다. 더블 피벗에 속한 선수 중 한 명은 풀백이 앞으로 밀고 나간 후 백 라인으로 내려와 백 스리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두 선수 중 한 명이 지연 전진하여 공격에 가담할 수도 있습니다.
10번 선수는 4-2-2-2의 가장 흥미롭고 독특한 측면을 만들어내는 주축 선수입니다. 이들은 공을 잡기 위해 라인 사이사이에 위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위). 이들은 수비와 센터포워드의 더블 피벗을 연결하는 동시에 역습 상황에서 앞으로 돌진해 세컨드볼을 따내고 원거리 슛을 시도하는 등 추가적인 골 위협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10대는 전방 풀백을 지원하기 위해 넓게 움직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풀백이 크로스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크로스를 제공하거나 미끼 드리블을 할 수 있습니다.
센터 포워드는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기회를 창출하고 마무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상대 센터백을 점유하고 미드필드 주자와의 연계 플레이, 크로스, 스루볼, 컷백을 공격하며 후방 공간을 위협하여 상대를 압박합니다. 두 공격수 중 한 명은 미드필더가 뒤에서 달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짧게 내려올 수도 있지만, 대부분 중앙과 피치 위쪽에 머물러 있습니다.
4-2-2-2에서 선수들의 소유권 밖 역할은 무엇인가요?
4명의 백 라인은 다른 백 4와 마찬가지로 콤팩트한 자세를 유지하며 골문과 가장 가까운 공간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풀백은 상대를 압박하기 위해 앞으로 밀고 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센터백과 최전방 풀백이 피치를 가로질러 미끄러지면서 커버합니다.
더블 피벗은 센터백 앞 중앙 공간을 보호하지만 감독이 원할 경우 전진하여 하이 프레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드필더 라인 너머로 상대 미드필더의 러닝을 추적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10번은 더블 피벗에 가까운 좁은 수비 위치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팀이 블록에 빠지면 더블 피벗과 함께 움직여 두 번째 4 라인을 형성하고 4-4-2 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높게 압박할 때 공격형 미드필더는 여전히 좁게 출발한 후 상대 풀백이나 윙백을 압박하기 위해 움직이며 터치라인 근처에서 곡선 압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위). 또는 두 명의 10번이 센터 포워드와 함께 안쪽으로 압박하여 상대를 경기장의 혼잡한 중앙 지역으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블 피벗이 공을 따내려고 시도합니다.
센터 포워드는 하이 프레스를 유도한 다음 볼 뒤에서 압박을 가해 상대가 밖으로 빠져나와 소유권을 되찾는 것을 막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터치라인 쪽으로 플레이를 강요하는 것이 목표라면 센터 포워드가 바깥쪽으로 압박하며 상대가 플레이를 전환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4-2-2-2를 사용하는 가장 현대적인 팀 사례
마누엘 펠레그리니 (레알 마드리드, 비야레알, 맨체스터 시티, 레알 베티스)
마누엘 펠레그리니 감독은 레알 마드리드, 비야레알, 맨체스터 시티, 레알 베티스 등에서 4-2-2-2를 사용했으며, 경기 중 4-2-3-1 또는 4-4-2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라울, 카림 벤제마, 곤살로 이과인 중 2명을 최전방에 배치하고 카카, 에스테반 그라네로, 구티, 라파엘 반 더 바르트 중 2명을 등번호 10번으로 선발했습니다. 마르셀로와 알바로 아르벨로아, 또는 세르히오 라모스가 라이트백으로 뛰면서 사비 알론소와 라사나 디아라가 더블 피벗(아래)으로 뛰면서 팀의 공격 폭을 넓혔습니다.
랄프 하센휘틀 (RB 라이프치히, 사우스햄튼)
하센휴틀은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4-2-2-2 전형을 사용하며 공격적인 역습과 중앙에서 직접 역습을 시도했습니다. 사우스햄튼에서는 라이트백 카일 워커-피터스나 티노 리브라멘토(아래)가 전방으로 밀고 나가며 폭을 넓혔고, 2020/21 시즌에는 대니 잉스와 체 아담스가 인상적이고 역동적인 중앙 공격수 파트너십을 형성했습니다. 둘 중 한 명은 키가 작아지면 오른쪽 측면 공격형 미드필더가 더 높이 솟구치곤 했습니다. 반면 왼쪽에 위치한 10번 선수는 더 넓은 위치를 차지하여 더블 피벗 중 한 명이 그쪽으로 전진할 수 있는 공간을 더 많이 확보했습니다. 왼쪽 측면 공격수는 오른쪽 측면 공격수보다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랄프 랑닉 (RB 라이프치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랄프 랑닉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부임 초기에 마커스 래쉬포드(아래)와 함께 최전방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배치하는 4-2-2-2 전형을 사용했습니다. 브루노 페르난데스는 계속해서 10번을 맡았지만, 잉글랜드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뛰었던 것보다 훨씬 좁은 역할을 맡은 제이든 산초와 함께 안쪽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책임을 맡았습니다. 풀백들은 스콧 맥토미니와 프레드가 익숙한 더블 피벗을 형성하여 깊은 곳에서 압박을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전진합니다.
4-2-2-2 포메이션의 장점
4-2-2-2 포메이션은 상대 중앙 미드필더의 위험한 위치에서 중앙 과부하를 유발하여 경기장 중앙을 자주 돌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 4를 상대로 경기를 할 때 상대 센터백은 두 명의 센터포워드가 모두 차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두 센터백이 공을 차지하기 위해 미드필더로 뛰어들지 못하게 되어 두 공격형 미드필더가 더 높은 위치에서 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블 피벗이 있으면 중앙 미드필더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 복잡한 로테이션이나 포지션 변경 없이도 풀백들이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4-2-2-2는 팀이 중앙에서 역습을 펼치는 동시에 역습을 시도할 수 있는 좋은 형태입니다. 많은 움직임이나 로테이션 없이도 중앙에서 소유권을 잃었을 때 공 주변에 많은 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4-2-2-2는 또한 중앙 공간을 통해 많은 수비 지원과 커버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드필드에서 골문을 지키는 데 이상적입니다. 또한 상대가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 상대를 넓게 압박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4-2-2-2 포메이션의 단점
4-2-2-2는 공격의 자연스러운 폭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이드 역습이 드뭅니다. 따라서 중앙 선수들의 추가적인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풀백이 전방으로 밀고 나간 후 더블 피벗이 통과하지 못하면 센터백이 넓은 공간을 커버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풀백이 전진했을 때 빠르고 직접적인 역습에 대처할 때 백 라인이 분리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2-2-2를 사용하는 팀은 사이드 공간을 많이 열어두기 때문에 전환 플레이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4-2-2-2는 역습과 전환 시 위협을 가하는 데 가장 적합하며, 지속적인 소유 시간 동안에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특히 중앙 지역에서 선수들이 같은 수직 패스 라인에 있기 때문에 서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