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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야기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판도, 폭스콘의 도전과 미래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판도, 폭스콘의 도전과 미래
폭스콘 전기차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며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물론 빅테크 기업들까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목받는 기업이 바로 대만의 제조 대기업 폭스콘(Foxconn)입니다. 스마트폰 시대의 아이폰 생산을 도맡아온 폭스콘은 이제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며 "전기차 생산 전문 아웃소싱"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모델이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올 수 있을까요?

 

 

1. 전기차: 바퀴 달린 스마트폰?

폭스콘은 전기차를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차는 배터리, 모터,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폭스콘 CEO는 이를 두고 “우리는 스마트폰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도 쉽게 대량생산할 수 있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전기차 생산의 새로운 접근법

  •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이 공장 설립, 설비 투자, 대규모 인력 고용 등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투입하는 반면, 폭스콘은 전기차 제조를 아웃소싱으로 해결하자는 방식을 제안합니다. 고객사는 설계와 브랜드에만 집중하고 제조는 폭스콘이 담당하는 모델입니다.

 

 

2. 폭스콘의 강점: 비용 절감과 대량 생산

폭스콘은 스마트폰 시대에 애플, 샤오미, 삼성 등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며 쌓아온 규모의 경제와 비용 절감 기술을 전기차 제조에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3% 마진 모델

  • 폭스콘은 스마트폰 생산에서처럼 전기차도 소액의 마진(3%)을 남기는 대신 대규모 생산으로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직접 제조 시설을 설립하는 대신 최대 30%의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제조 네트워크

  • 폭스콘은 70~80만 명의 직원과 세계적인 생산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제조에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폭스콘의 전기차 비전: 폭스트론(Foxtron)
폭스콘의 전기차

3. 폭스콘의 전기차 비전: 폭스트론(Foxtron)

폭스콘은 2023년, 전기차 생산 전문 기업 폭스트론(Foxtron)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전기차 제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목표는 2025년까지 전 세계 전기차 아웃소싱 시장의 5%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닛산 인수 시도

  • 최근 폭스콘은 일본의 닛산 인수를 시도하며 아웃소싱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닛산이 겪고 있는 재정적 위기를 기회로 삼아, 폭스콘은 닛산의 기존 제조 설비와 기술을 활용하려는 계획입니다.

일본 자동차 기업들의 대응

  • 그러나 일본 내에서는 폭스콘의 인수를 막기 위해 닛산과 혼다, 미쓰비시의 합병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합병이 성사되면 일본의 새로운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탄생하며 전기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제조업의 미래: TSMC 모델 vs. 직접 생산

폭스콘은 반도체 산업에서 성공한 TSMC(대만 반도체 제조사)의 모델을 전기차 산업에 적용하려 합니다. TSMC가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며 전 세계 칩 설계 기업들과 협력했듯, 폭스콘은 전기차 제조를 전담해 완성차 브랜드와 빅테크 기업들에 생산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입니다.

직접 제조의 문제점

  •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직접 생산을 고수할 경우, 치열한 가격 경쟁과 높은 투자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폭스콘 모델의 장점

  • 폭스콘의 아웃소싱 모델은 비용을 절감하고, 브랜드들이 소프트웨어, 마케팅, AI 개발 등 고부가가치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전기차 제조 아웃소싱의 전망

폭스콘의 비전은 명확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현재 폭스콘은 전기차 시장에서 일부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일 뿐, 본격적인 대규모 계약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도전 과제

  • 전통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협력 관계 구축
  • 완성차 시장의 브랜드 신뢰 확보
  • 중국 및 글로벌 전기차 제조업체와의 가격 경쟁

장기 목표

  • 폭스콘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했던 것처럼, 전 세계 전기차 아웃소싱 시장에서도 40%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 제조 아웃소싱, 전기차의 새로운 미래인가?

전기차 시대에 폭스콘이 제안하는 제조 아웃소싱 모델은 기존 제조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 강화라는 명확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전통 제조사들의 보수적인 접근과 완성차 브랜드의 신뢰 구축이 폭스콘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제조 아웃소싱이 스마트폰 시장처럼 일반화될지, 폭스콘의 미래 행보를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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